바로가기 열기

로고 모바일

인사말

이미지 숨기기 예제


“ 미래의료를 열어갈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의료인재를 양성하는 의과대학 ”

이제 의학교육은 새로운 지평에 접어 들었습니다.

전통적인 의학교육의 토대위에 의료AI, 데이터기반 맞춤형 의료기술, 로봇 등 최첨단 의료기술의 빠른 발전에 적응하고 이를 선도할 수 있는 역량이 필수적인 시대가 도래하였습니다. 예방에서부터 중증질환 치료에 이르는 다양한 질병의 전 주기를 다루는 교육과정 뿐만 아니라 고령화와 급격한 인구변화, 신종감염병, 기후변화와 같은 글로벌 의료환경의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미래 의료인재 양성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습니다.

한림대학교 의과대학은 1982년 개교 이래, 4,000여 병상의 다기관 임상실습 교육병원을 바탕으로 국내 최고의 교수진들이 학생 중심의 교육을 실현해왔습니다. 짧은 기간에 국내 최상위 의과대학 중 하나로 자리 잡았으며, 이를 넘어 미래와 세계를 향한 도약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특히, 창의적이고 유연한 융합적 의사-과학자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탄탄한 기초의학 및 임상의학 교육과정을 제공하는 동시에, 의료-바이오 융합연구원, 디지털의료연구소, 중개의학연구소에서 첨단 연구에 참여해 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습니다.

학생들은 이러한 환경 속에서 글로벌 협력과 다학제적 융합 능력을 키우고, 미래 의료를 이끌 창의성과 의료 창업가 정신을 배양할 수 있는 교육 경험을 쌓게 됩니다.

1학년 과정에서는 폭넓은 교양교육과 의학인문학을 통해 의사로서의 소양을 다지며, 팀 스포츠인 조정(Rowing)과 같은 독창적인 프로그램을 통해 팀워크의 중요성을 배웁니다.

이후 3년간의 통합 교육과정을 통해 기초와 임상의학을 체계적으로 학습하며, 해부학 실습실, 임상수기 실습센터, 팀기반학습실과 소그룹토의실 등 학생들의 교육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최신 현대적 시설에서 실습을 진행합니다.

5학년부터는 국내 최대규모인 4,000여 병상의 풍부한 임상교육 환경을 갖춘 6개의 교육병원에서 다양한 임상 경험을 쌓고, 마지막 6학년 2학기에는 심화된 임상종합평가 과정을 통해 의사로서의 역량을 완성해 나갑니다.

한림대학교 의과대학은 다양한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 학생들에게 폭넓은 국제적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002년, 세계 최고의 미국 컬럼비아 대학교 및 코넬대학교 의과대학과 자매결연을 맺은 이래, 미국의 조지워싱턴 대학교, 사우스플로리다 대학교, 미시건주립 대학교, 스웨덴의 웁살라 대학교, 핀란드 오울루 대학교 의과대학, 이탈리아 파도바대학교, 일본의 나가사키 대학교, 교토부립의과 대학교, 나고야시립 대학교, 등 전 세계 명문 대학들과의 학문적, 인적 교류를 지속적으로 확장해 오고 있습니다.

매년 약 20명의 2학년 학생들이 국제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통해 세계 유수의 대학에서 학습하며, 5학년 학생들 역시 해외 협력 병원에서 임상실습 연수를 경험함으로써 국제적 감각을 갖춘 글로벌 의료인으로 성장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한림대학교 의과대학이 위치한 춘천은 아름다운 자연과 학문적 분위기를 동시에 갖춘 교육 중심 도시로서 의업으로 나아갈 준비에 매진할 수 있는 최적의 교육환경이라 할 수 있습니다. 서울과 춘천은 고속도로와 ITX로 연결되어 있어 약 1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통학이 가능한 거리이긴 하지만, 학습량이 많은 의과대학 학생들은 대부분 춘천에 거주하며 학업에 집중하게 됩니다. 한림대학교는 학생들이 불편 없이 생활할 수 있도록 대부분의 의과대학 학생을 수용할 수 있는 기숙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여러분과 미래의학 발전의 여정을 함께 하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의사와 의과학자를 위한 학문의 최전선에서 함께 도전하며, 새로운 가능성을 탐구해 나갑시다.

한림대학교 의과대학장 유경호서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