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열기

로고 모바일

인사말

“ 미래를 열며 세계로 나아가는
학생 중심의 의과대학 ”

한림대학교 의과대학을 찾아주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한림대학교 의과대학은
폭넓은 시야와 올바른 윤리관을 갖추고 능동적 자기개발과 사회공헌을 추구하며
국제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의사와 의사과학자 양성이라는
교육목표를 실현하기 위하여 변화와 성장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인사말 모바일

한림대학교 의과대학은 1982년 개교 이래 우수한 교수진과 연구시설을 확보하고 수 차례에 걸친 학생중심 교육과정 개편으로 양질의 교육 여건을 갖추기 위하여 노력해 왔습니다. 짧은 기간에 국내 최고 수준의 의과대학으로 평가받고 있으나 한림의 지향은 현재와 한국을 넘어 미래와 세계를 향해 있습니다. 국내뿐 아니라 국제적으로도 경쟁력을 갖춘 교육 및 연구기관이라는 한림의 꿈을 위한 계획과 실행은 진행 중이며 또 계속되고 있습니다.

의예과와 의학과의 모든 과정은 학생들의 학습성과 달성을 목표로 이루어집니다.

의예과 2년 과정은 폭넓은 교양교육과 의학인문학이 포함된 차별화된 교육과정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의예과 2년 동안 실시되는 조정, 스키, 수상스포츠를 포함하는 팀스포츠 과정은 학생들이 teamwork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는 독특한 과정입니다.

이후 2년간의 의학과 과정은 졸업과 동시에 1차 진료를 담당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기 위하여 모든 기초와 임상 교과과정이 통합교육으로 운영됩니다.

의학과 3학년 1학기부터 4학년 1학기까지의 3개 학기는, 4000여 병상을 보유하고 풍부한 임상교육 환경을 갖춘 국내 굴지의 6개 교육병원을 통하여, 체계적이고 다양한 임상경험을 갖추어 가는 임상실습 교육과정입니다.

마지막 4학년 2학기는 의학과 교육과정을 망라하고 심화할 수 있도록 역량개발 및 임상종합평가 과정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의과대학은 학생교육에 필요한 임상수기실습센터, 팀바탕학습실과 소그룹토의실, 자율학습시설 및 설비를 갖추고 학생들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한림대학교 의과대학의 장점 중 하나는 한림대의료원에서 충실한 임상실습을 받을 기회를 가질 뿐 아니라 의과대학을 졸업한 후에도 자신이 원하는 병원에서 인턴 및 레지던트 수련기회를 가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후에도 미래로, 세계로 나아가는 한림대의료원 또는 한림대학교 의과대학의 일원으로서 의료와 의학연구를 할 수 있는 기회가 다른 의대에 비해 더 높습니다.

한림대학교 의과대학은 2002년 세계 최고 수준의 미국의 컬럼비아대학교 및 코넬대학교 의과대학과의 자매결연을 시작으로 미국의 조지워싱턴대, 사우스플로리다대, 미시건주립대, 스웨덴의 웁살라대, 핀란드의 오울루의대, 이탈리아의 파도바대, 일본의 나가사키대, 교토부립의대, 나고야시립대 등 세계 명문대와의 인적, 학문적 교류를 넓혀가고 있습니다.

한림대학교 의과대학 학생들은 의예과 2학년 1학기 동안 매년 20명 내외 학생들이 세계 유수의 대학에서 교환학생으로 공부할 수 있는 기회를 갖습니다. 또한 매년 20여 명의 의학과 3,4학년 학생들이 해외의 협력대학과 병원에서 임상실습 연수에 참여하며 국제적 감각을 갖춘 글로벌 의료인으로 성장할 기회도 갖습니다.

한림대학교 의과대학이 위치한 춘천은 깨끗하고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가진 호반의 도시이며 교육 중심도시입니다. 의업으로 나아갈 준비에 매진할 수 있는 최적의 교육환경이라 할 수 있습니다. 서울에서 춘천은 고속도로와 ITX, 복선전철로 연결되어 있고 1시간 정도가 소요됩니다. 통학할 수도 있는 거리이지만 학습량이 많은 의과대학 학생들은 춘천에 거주하게 됩니다. 학교에서는 입사를 원하는 의과대학 학생 거의 모두를 수용할 수 있는 기숙사를 갖추고 있습니다.

미래를 열며 세계로 나아가는 의사와 의사과학자를 양성하는 발군의 교육기관, 한림대학교 의과대학의 도약을 기대해 주시고 또 동참해주시기 바랍니다.

한림대학교 의과대학장 김동준서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