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열기

로고 모바일

학습성과

한림의대 졸업역량, 졸업성과 및 시기성과

한림의대 졸업역량, 졸업성과 및 시기성과
졸업역량 졸업성과
1. 기본 지식과
술기
HGO1. 문제 해결을 위한 병력 청취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HGO2. 주어진 상황에서 신체 진찰을 능숙하게 수행할 수 있다.
HGO3. 환자 진료에 필요한 기본 수기를 수행할 수 있다.
HGO4. 환자 문제 해결에 필요한 검사를 선택하고 결과를 해석할 수 있다.
HGO5. 환자의 정보와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합리적인 진단 추론을 할 수 있다.
HGO6. 최선의 의학적 근거를 적용하여 환자 중심의 치료와 관리를 계획할 수 있다.
HGO7. 의무기록을 정확하게 작성하고 활용할 수 있다.
HGO8. 환자안전 사고의 예방 및 대처 전략을 숙지하고 행동할 수 있다.
HGO9. 응급 상황 발생 시 기본 심폐소생술 등 적절한 조처를 할 수 있다.
2. 소통과 협력능력 HGO10. 환자의 입장을 공감하며 효과적으로 소통할 수 있다.
HGO11. 진료와 관련된 결정을 할 때 환자와 가족을 대상으로 정보를 공유하고 필요한 교육과 상담을 제공할 수 있다.
HGO12. 어려운 환자 또는 어려운 상황에서 효과적으로 소통하고 협력할 수 있다.
HGO13. 진료에 참여하는 의료인과 소통하고 협력할 수 있다.
HGO14. 연구 계획 단계에서 참여 연구진과 효과적으로 소통하고 협력할 수 있다.
HGO15. 진료 수행과 지역사회의 건강증진을 위하여 관련 기관 또는 단체와 효과적으로 소통할 수 있다.
3. 전문직업성 HGO16. 생명윤리와 의료윤리의 원칙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HGO17. 정직, 타인 존중, 공감 등을 의사의 핵심 가치로 내면화하고 실천할 수 있다.
HGO18. 자신의 현재 역량 수준을 성찰하고 평생 학습자로서의 자질을 계발할 수 있다.
HGO19. 자신의 직무와 개인 생활 간의 균형을 유지하고 자신의 건강을 적절한 수준으로 관리할 수 있다.
4. 기본적인
연구 능력
HGO20. 과학적 원칙과 방법을 바탕으로 의학 연구를 계획할 수 있다.
HGO21.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의학 연구를 연구윤리와 기준에 따라 계획할 수 있다.
5. 사회적 책무성 HGO22. 지역사회의 건강 문제를 진단하고, 주요 문제에 대해서 해결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HGO23. 보건의료 취약 계층의 건강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HGO24. 보건의료 정책과 제도를 이해하고 미래 의료 변화에 적절히 대응하기 위한 역할을 제시할 수 있다.
6. 리더쉽 HGO25. 의료인과 비의료인을 포함한 모든 동료와 긴밀하게 협력하여 팀의 발전을 도모할 수 있다.
HGO26. 의료진에 속한 각 구성원의 능력과 경험 및 의견을 존중하고 역할과 책임을 분명히 할 수 있다.
7. 국제사회 활동 능력 HGO27. 해외 문화 및 국제 보건에 대해 이해하고 적절히 대응하기 위한 역할을 제시할 수 있다.
*2023.06.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