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열기

로고 모바일

해외 임상실습연수 후기

해외 임상실습연수 후기
글 보기
2018 스웨덴 웁살라대학 연수후기- 제송현
작성자 관리자 날짜 2018-11-06 11:23:27 조회수 1199

한림대학교 의과대학 해외임상실습 수학 보고서

1. 교환학생 현지대학 신청서 작성

① 신청서 작성 시 제출 서류
▶ Uppsala university application fomula : 최근 사진 및 담당자 서명 포함
* 참고
The agreement the above university has with Uppsala is a: ■ Departmental agreement
Type of exchange : ■ Bilateral agreement
Home university endorsement : 의과대학교학팀으로 제출해서 확인 받기
Exchange period : Summer (July) 2018로 별도 기재

▶ 미리 준비해야 할 건강 관련 서류
1) MRSA-screening test, 2) recent chest x-ray result,
3) Vaccinations against:
-Measles (Rubeola), Mumps, Rubella. -Hepatitis B -Varicella -Diphtheria -Tetanus
*수두 항체 검사의 경우 결과 나오기까지 5-7일 소요 (2-3만원)

② 신청 프로세스
-연락 : Caroline Olofsson (e-mail : Caroline.Olofsson@medsci.uu.se)
: International coordinatior
Telefon/Phone: 018-611 4947, +46 18 611 4947

-숙소(하우징) : http://application.housingoffice.se/s-hathi 에서 개별 신청.
1달 full month(해당 월 1일~마지막 일)만 가능
* 숙소 도착 및 출발 일자는 ‘Other information'에 기재

-현지 실습 기간 : 180702 – 180727 (4주, 주말 제외)

2. 비자 및 항공

무비자 90일 : 비자 별도 신청 없음

3. 병원 실습 정보


① 실습 일정 : 4주 1과 또는 2주씩 2과 신청 가능 (주말 제외 총 4주)
2018년도의 경우 2주 응급의학과, 2주 산부인과 또는 소아과 실습
- 응급의학과 일정표 : 유동적. 학생 담당 교수님(Martin)
오전 및 오후 또는 종일로 원하는 파트 실습 가능 (내과, 외과, 정형)
각 파트마다 인턴 또는 레지던트를 배정 받거나, 직접 따라다녀도 되는지 묻고 허락 맡은 후 실습

- 산부인과 일정표 : 오전 및 오후 (부인과 및 산과 응급 외래, 수술실, 외래 등으로 파트 분배)






② 병원 실습 시 보고 배운 내용
- 응급의학과 : 내/외/정형 파트를 골고루 돌면서 응급실 시스템을 익히고 어떤 환자 군이 오는 지 확인할 수 있었다. 한국 병원(한림성심병원 기준)처럼 응급의학과가 first-line으로 확인하는 것이 아니라 아직 specialist 양성 중이기 때문에 각 파트마다 전문의(specialist)가 한 명씩 번갈아 가면서 환자 보고를 받게 된다. 주로 call을 통해 환자 보고를 하는 것이 아니라 응급실에 specialist가 항상 한 명씩은 있기 때문에 직접 말로 보고 하는 편이며 환자 진단이나 처치에 대한 정보를 거리낌 없이 물어보고 대화하는 것이 인상적이었다. 대부분의 환자는 병력 청취부터 모든 신체 검진을 1인 병실에서 받을 수 있어 환자 개인을 존중하는 분위기였다. 내과 파트를 돌 때, 심부정맥혈전증에서 초음파를 주로 사용하여 정맥혈전을 확인하는 것을 볼 수 있었고, 이외에 신경 증상이나 뇌졸중, 호흡곤란 환자 케이스도 함께 돌아보며 진단 및 검사에 대한 이야기를 레지던트와 함께 나눌 수 있었다.
모든 의사들이 병력을 기록할 때 Dictator를 사용해 녹음하는 것이 새로웠다. 녹음된 내용들은 각 과의 비서들이 전자 시스템에 작성하는 방식이었다.
스웨덴의 경우는 높은 세금으로 인해 복지가 잘 되어 있다고들 하는데, 의료 시스템에서는 일단 모든 환자는 각자의 Primary care center를 배정받고 건강 관리를 하게 되며, 종합 병원이나 대학 병원에서 진료를 받기 위해서는 최소 1달 정도를 예약하고 기다려야 하기 때문에 의료 접근성이 높지는 않다고 느꼈다. 하지만 어느 질병이든 관계없이 대략 50 유로 정도의 비용만 내면 검사부터 수술까지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의료 시스템 자체에서 국민 간 빈부격차가 크게 나타나지 않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산부인과 : Emergency room이라고는 하지만 크게 응급 질환을 보지는 못했다. 부인과 응급실은 거의 수술 후 경과 관찰이거나 골반 초음파 등을 위한 곳이었다. 수술실의 경우에는 산과/부인과 수술실이 6-7개 정도 있었으며 전체적인 인상으로는 상당히 넓다는 것이었다. 특이한 점은 수술실 내에 Midwife(산파) 및 마취과, 그리고 수술과 레지던트 및 교수를 합해 기본적으로 6-7명이 상주하는 것이었다. 기본 참여 인원이 많아서인지 수술방 안에 사람이 너무 많을 경우(10명 이상)는 학생은 참관하기가 어려울 수도 있다. 출입 우선 순위가 교수님, 레지던트, 간호사 다음으로 학생이기 때문이다. 수술 준비는 오래 걸리는 편이었으며 학생들의 경우 대기할 장소가 마땅치 않은 것이 아쉬운 점이었다.

③ 실습강도 및 분위기
분위기는 전체적으로 편하고 좋았으며, 실습 학생에 대한 배려도 좋았다. 어느 나라에서 왔는지 먼저 물어봐주고 스웨덴어로 이야기가 진행되는 경우는 상황에 따라 영어로 통역해주거나, 아예 영어로 대화를 진행하기도 해서 학생들이 진행 과정을 이해하고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많다. 실습의 경우 ‘본인의 의사’가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원한다면 더 많은 것을 보고 경험할 수 있으며, 몸 상태가 좋지 않거나 다른 학생 참여 프로그램이 있는 경우는 유동적으로 실습 일정을 조정할 수 있었다. 응급의학과나 산부인과 모두 학생들에게 직접 신체검진을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기도 해서 신경학적 검진이나 동맥혈 채혈, 레오폴드 수기 등을 시행할 수 있었다.

④ 현지 학생들과의 활동
아무래도 학교 간의 교류로 진행되는 프로그램이다 보니, 실습 이외의 활동은 의과대학학생협회(IFMSA)에서 주도하는 SCOPE 프로그램에 많이 기댈 수 밖에 없었다. 웁살라 대학 담당자 분이 SCOPE 담당 학생들에게 미리 연락을 주셔서, SCOPE 페이스북 그룹에 초대를 받고 학생들의 프로그램 일정을 보면서 원하는 프로그램이 있을 경우 선택적으로 참여할 수 있었다. 같이 Student union에서 저녁식사를 하거나, 자전거를 타고 근교로 여행을 하기도 하고 스웨덴의 필수 코스인 IKEA를 구경하기도 했다. 이외에 핀란드 유람선 여행이나 근교 호수 여행 등의 프로그램도 있었지만 일정이 맞지 않아 참여하지 못한 것도 있었다. 그리고 현지 학생들이나 SCOPE 교환 학생들 모두 반갑게 맞아주어서 불편한 점은 없었다.

⑤ 지도교수님, 레지던트에 대한 간략한 소개 및 활동
-응급의학과 지도교수 : Martin - 첫 날 만나서 실습에 대한 간략한 소개를 해주었고 스웨덴의 많은 것을 보고 가야 한다며 직접 스톡홀름 구경거리 등을 추천해주기도 했다. 실습 중에 불편한 점은 없는지 잘 챙겨주셨다.
응급의학과(내과) 교수 : Kajal - 학생들에 대한 애정이 직접적으로 느껴지는 좋은 교수님. 같이 본 환자 중에 저나트륨혈증과 고나트륨혈증 환자가 있었는데 이에 대해서 같이 diagram을 그리면서 설명해주셨다. 또한 실습 일정이 어떻게 되는 지 많이 물어보고 챙겨주셨다.
응급의학과(내과) 레지던트 : Pouya - 가장 알찬 실습 담당 레지던트였다. 직접 신경 검사도 하게 해주었고 많은 질문과 답변을 할 수 있어 좋았다.

4. 병원/캠퍼스 생활 정보
① 기숙사, 도서관, 식당 등의 학교의 전반적인 시설 및 서비스
- 학교 기숙사 : 예약과정, 시설, 가격 현황
Caroline이 보내주는 housing link로 들어가서 직접 신청을 하면 되고, 2018년 7월 기준 투룸 아파트먼트를 배정 받아 사용했다. (주소 : Luthagsesplanaden 27B) 인당 한 달 월세는 4,310 SEK이었고 Housing office(구글 지도 기준 Green cup cafe에 위치, Kungsgatan 27)에서 열쇠를 받아 입실한 후에 월세 고지서를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다. 우리은행 해외송금 서비스를 이용해 월세를 납부했다.

Observatoriet (Luthagsesplanden 27B) 의 경우 베개 및 이불, 주방 기구, 인터넷, 세탁기(건물 지하에 공용 세탁시설), 책상 및 의자, 청소 도구 등이 구비되어 있다. 시설은 각 기숙사마다 다르기 때문에 Housing office 홈페이지(http://housingoffice.se/accommodation)에서 확인 할 수 있으며 기숙사 신청 시 참고하면 된다.

기숙사는 방을 빼는 마지막 날이 되기 전에 미리 해당 기숙사의 관리자에게 연락해서
(Luthagsesplanaden 27B의 경우 V-dala nation 소속이기 때문에 besiktning@v-dalabostad.se 에 연락) Final inspection을 예약해두어야 한다. Inspection 후 Housing office에 열쇠를 반납하면 된다.

- 병원으로 가는 교통편 정보 (노선명, 소요시간, 정기권 가격 등)
웁살라는 작은 도시기 때문에 웬만한 기숙사에서 병원까지는 자전거로 통학 가능하고, 기숙사 중 ‘플록스타-Flogsta’를 제외하고는 도보로 20분 이내에 다닐 수 있다. 자전거 한 달 렌트는 Folkcykel (+46 070 460 97 39 / Skolgatan 21)에서 학생 할인 30%를 받아서 400 SEK에 가능하기 때문에 첫 날 바로 자전거 렌트를 해서 돌아다니는 것을 추천한다. 버스를 타고 다녀도 되지만 편의점에서 버스 카드(노란색 UL 카드)를 충전할 경우 최소 충전금액 50 SEK에 카드 가격 20 SEK를 더 내야 하고, 한 번 탑승 시에 23 SEK (UL 홈페이지 참고) 정도를 내야 하므로 자전거나 도보 이동이 더 경제적이다.

② 필드트립, 학생 활동 등 참여한 활동 정보
IKEA trip, city center tour, Fyrishov (워터파크 및 수영장), Gamla Uppsala(구시가지), Linne's garden, Uppsala castle, Sigtuna trip 등 여러 가지를 할 수 있다.
Scope 프로그램의 경우 카누잉, 핀란드 주말 여행 등 다양한 일정이 있어서 선택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③ 식당, 쇼핑, 주변 관광 등 학교 인근 지역 정보 (지도 첨부)





1) ★(노란 별표) : 숙소, V-dala nation(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저녁 식사를 할 수 있는 학생 연합)
2) 쇼핑은 MAX(햄버거 가게) 주변이 City center이기 때문에 그 근처 쇼핑센터에서 하면 된다.
3) 주변 관광의 경우 가까운 곳은 Gamla uppsala (지도 기준 북쪽, 자전거로 30분),
* 실습하게 될 병원은 Botanical garden을 지나 더 아래쪽에 위치해있다 (Akademiska sjukhuset)

5. 여행

교외로 갈 때 기차를 탄다면 중앙역에 있는 티켓 머신(SJ)에서 학생(또는 Youth) 요금으로 만25세 이하 할인을 적용받아 발권하면 된다. 또는 SJ 앱을 설치해서 예매할 수도 있다.

- Stockholm (지도 기준 남동쪽, 버스(2시간)나 기차(38분)로 이동 가능)
스톡홀름에 갈 때 시간만 맞다면 Flixbus (기차역 뒤편 E6 정류장)를 타는 게 가장 경제적이다. 요금은 최대 5.9 유로. 예매는 Flixbus 앱 이용

- 근교 소도시 Sigtuna (지도 기준 남동쪽, 버스나 기차로 이동 가능, 1시간 반 소요)
기차로 이동할 때는 Uppsala central station에서 Märsta station에 내려서 버스로 환승하면 된다. 버스가 SL 소속이라서 UL 카드로는 사용할 수 없을 텐데 기사 아저씨에게 물어보면 알려 주신다.
버스로 이동시에는 Uppsala central station이나 다른 정류장에서 노란색 UL 버스를 타면 Sigtuna까지 중간에 환승 1번을 거쳐서 이동할 수 있다. (환승 장소가 너무 휑해서 당황스러울 수 있음)
*UL 버스 이용시에는 UL 홈페이지에서 출발과 도착 지점을 입력하면 버스 노선과 요금을 조회할 수 있다.

- 멀리 스웨덴 북쪽 투어를 하고 싶다면 Uppsala central station에서 야간 열차(SJ night train)을 예매하거나 버스를 타고 이동하면 된다.
(Uppsala-Kiruna 기준 16시간 야간열차, 편도 요금 약 700 SEK)

- Malmö 나 Göteborg 는 기차 및 버스로 8-10시간 또는 스톡홀름 알란다 공항 (웁살라와 스톡홀름 중간에 위치)에서 비행기로 1시간 반 정도면 이동 가능하다. (Norweigian 항공이나 SAS 항공 등을 이용)

- 핀란드로 갈 때는 스톡홀름에서 크루즈를 타고 핀란드 투르크에서 내리면 된다. 배 안에서 잠을 자는 일정이다.